제4장 아동권리의 형성기 87 부터 시행된 제6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에 청소년 부문이 포함되었으며 이해 11월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되었다. 「청소년 육성법」은 이후 1991년 「청소년기본법」으로 대체되면서 폐지되 었다. 1988년 6월 18일 체육부에 청소년국이 설치되었다. 동년 5월 제66회 어린이날에는 1957년에 발표된 어린이헌장을 개정 하여 전문 11조의 「대한민국 어린이헌장」이 공포되었다. 1989년 에는 아동학대예방협회가 결성되었고 우리나라 최초의 청소년 관 련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연구원(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개 원하였다. 1990년에는 「대한민국 청소년헌장」을 선포하였다. 이 헌장은 이후 1998년 10월에 「새로운 청소년헌장」으로 개정된다. 1960년대부터 이 시기에 이르기까지는 아동에 대한 권리가 점 차 형성되면서 동시에 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패러다임 이 치료적·사회순응적 패러다임이라는 비판적 입장도 있었다. 특 히 유신시대는 그야말로 정치·사회적 암흑기답게 아동을 위한 치 료적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이를 위하여 군대 프로그 램까지 동원하였다. 1980년대 이후에는 치료적 패러다임과 함께 공공정책면에서는 사회순응적 패러다임을 확대하였다는 비판적 논의도 있었다(전성민, 2004). 한편 아동과 같이 성장세대를 이르는 새로운 명칭인 청소년이 란 호명이 이 시기에 이르러 우리 사회에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 년행정 및 정책의 변천이 1980년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등장한 다.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부터 체육부에 청소년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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