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서 론 7 제 1 장 한국의 전통적 아동관: 전통과 근대의 만남‧9 1. 근대 이전 전통적 아동관 11 1) 개요 11 2) 무속과 신화에서의 아동관과 아동교육 14 3) 불교와 유교, 동학에서의 아동관과 아동교육 20 2. 근대 학교의 설립과 소년운동 30 1) 근대 학교의 설립과 한계 30 2) 소년운동의 태동과 성장 38 제 2 장 민족운동과 아동의 발견‧47 1. 일제강점기 식민지 학교 교육 47 2. 소년운동의 발전과 분열 53 제 3 장 국가 재건과 아동권리‧63 1. 교육체제의 수립과 형성 63 1) 미군정기 교육체제의 수립 64 2) 정부수립과 교육체제의 형성 65 2. 학교 교육 편입에 따른 아동의 학생화 67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