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근간으로 하는 신학제 및 교육자치제 등 교육체제의 근간이 형성 되기 시작하였다. 1) 미군정기 교육체제의 수립 1945년 8월 광복 직후인 동년 9월 8일 미군의 남한 진주와 함께 9월 9일 군정이 포고되고 9월 12일 초대 군정장관에 소장 아치볼드 아널드(A. L. Arnold)가 임명되었다. 그는 교육행정 일체 를 책임지는 학무국장으로 얼 락카드(Earl N. Lockard)를 임명하 고 곧 학무국 조사기획실 주관으로 동년 11월 조선교육심의회(이 하 심의회)를 구성하였다. 심의회는 이듬해 3월 제20회 전체회의 를 끝으로 종료했지만 우리나라의 기본 학제를 수립하는 등 교육 제도와 정책의 초석을 다졌다. 심의회는 교육이념·교육제도·교육 행정·초등교육·중등교육·직업교육·사범교육·고등교육·교과서·의학교 육 등의 10개 분과위원회를 두어 각 분과로 하여금 학무국에서 마련한 여러 의제를 협의해 결정하였다. 1946년 3월 7일 전체회 의를 마지막으로 분과위원회는 105회, 전체회의는 20회를 개최 하였다. 특히 심의회는 이후 「교육법」 제1조와 제2조에 삽입되어 한국교육의 이념으로 명문화된 ‘홍익인간’의 교육이념과 교육의 다. 위원회는 미군정기 한국의 교육재건을 위한 자문역할을 담당하였다. 주 요 활동으로는 휴교상태의 학교 개교와 교육 운영을 정상화하는 데에 있었 다. 29) 조선교육심의회는 1945년 11월 14일에 구성하여 1946년 3월까지 활동하 였다. 심의회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한국교육의 재건을 위한 기본방향을 심 의하되, 새로운 교육이념 수립, 학제 구축 등의 역할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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