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민족운동과 아동의 발견 59 특히 1929년 11월 3일 광주학생독립운동은 일제당국이 제2의 3.1운동으로 전화할 것을 우려할 정도로 대규모 항일독립운동으 로 전개되는 등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큰 획을 긋는 사건이었 다. 이후 일제는 학교 밖 장면에서 진행되어진 소년운동과 함께 보통학교와 고등보통학교 등 오늘날 초·중·고등학생은 물론이고 대학생까지 강력한 통제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1930년대 들 어와 일제의 식민체제와 학교 교육에 대한 절대적 복종의 강요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외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거세하고 나아가 비정치적 행동을 내면화하여 학생 본연의 소임에 충실하도록 강 요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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