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때를 기점으로 해 우리 교육의 근 간이 되는 각종 법적·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기 때문이다(김경미, 2000). 비록 갑오개혁(甲午改⾰)이 일본의 영향이 짙은 혁신이었지 만 이는 일본을 근대의 모델로 삼을 수밖에 없었던 시대의 한계 이기도 하였다. 조선은 1876년 개항 이후 근대적 교육개혁에 관 심을 갖게 되었고, 이후 1894년 마침내 갑오개혁을 실시하기에 이른다. 이 시기를 일러 갑오개혁기13)라 하는데, 당시 개혁은 크 게 두 가지 부문으로 추진되었다. 하나는 국가의 부국자강과 독 립수호를 위해 필요한 인재들을 시급히 길러내는 것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민중의 각성을 위한 근대적 초등교육기관의 설립이 었다. 당시 조선은 부족한 재원에도 불구하고 1905년 을사늑약 이전까지 약 10년간 서울에 9개의 관립 소학교와 지방에 109개 의 공립 소학교를 설립하였다(정진걸, 이혜영, 1994). 초등교육의 개혁은 당시 학교 교육의 개혁을 맡은 학무아문(學 務衙⾨)이 1894년 9월 1일과 10월 1일 각각 소학교와 사범학교 설립에 관한 고시문을 공포하고 소학교 취학대상을 ‘7세 이상 남 아를 골라 모두’, ‘위로는 공경대부(公卿⼤夫)의 아들로부터 아래로 는 모든 백성의 준수(俊秀)한 자에 이르기까지 모두’로 하였다. 교 13) 갑오개혁기란 협의로는 1894년 7월 27일 군국기무처(軍國機務處)가 설치되어 동년 12월 17일 폐지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1894년 7 월 김홍집, 김윤식, 어윤중, 유길준 등의 온건개혁파가 정권에 참여하여 개 혁을 주도하기 시작한 후, 1896년 2월 아관파천(俄館播遷)으로 몰락하기까지 의 갑오년~을미년 간 7개월가량의 기간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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