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을 받아들여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바로 사인여천 이며, 곧 우주만물은 물론이고 사람들 모두 이 님이 기화되 어 이루어진 결과라고 강론하였다. 시천주에서 사인여천으로 이어 지는 동학의 사상은 곧 ‘인즉천(⼈則天), 사람이 곧 하늘’이란 논리 로 일관되게 관통하며 ‘아동 역시 사람’이란 점에서 아동 존중의 사상과 맞닿아 있다. 유교가 정치적으로 이데올로기화되어 특정 계층을 옹호하는 이 념으로 바뀌었다면 동학은 전통적 하늘의 개념을 시대적으로 새 롭게 해석해 근대적 인간 존중, 인간 평등의 이념과 결부시킨 것 이다. 특히 최시형은 사람 섬기기를 하늘같이 하라고 하면서 근 대적 아동관과 여성관의 이념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사람이 곧 하 늘(⼈乃天)임을 주창한 천도교주 의암(義庵) 손병희(1861~1922)의 사위인 소파(⼩波) 방정환(1899~1931)은 어린이가 님이라는 근대적 아동관과 교육관을 내세워 한국 전통 아동관과 아동교육 사상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였다(안경식, 2000: 171~196). 2. 근대 학교의 설립과 소년운동 1) 근대 학교의 설립과 한계 근대 학교 교육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교육이 공교육을 통해 행해진다는 점이다. 특히 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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