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한 원인을 강조함으로써 아동 출생 후의 교육보다는 출생 이전과 출생 초기의 교육, 즉 태교와 조기교육을 강조한다. 부모는 아이 를 갖기 전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지니고 유지해야 하며, 아이를 갖고 난 후에도 몸과 마음가짐에 유념해야 한다. 중유를 위해 현 세의 삶을 살아가는 아이는 성장 과정에서 부지런히 선정과 지혜 를 갈고 닦아야 한다. 공자를 시조로 삼아 인(仁)을 도덕의 최고이념으로 삼는 유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연대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 고증할 길이 없 다.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내며 당대(唐代) 최고학부인 국자학(國⼦ 學)을 우리나라에도 세운 것을 보면, 이미 삼국 시대에 유교가 보 편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서기 372년)에 태학(太學)을 세웠고, 백제는 고이왕 52년(서기 285년)에 이미 왕인 (王仁) 박사가 『논어』와 『천자문』을 일본에 전한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유학이 전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라도 오래전부터 전래 된 것 같은데, 국학은 신문왕 2년(서기 682년)에야 비로소 설립되 었다(손인수, 1993a: 137). 이후 신라에서는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 내 학문을 장려하고, 최치원(崔致遠)은 당나라 과거에 급제하여 이 름을 떨쳤으며, 설총(薛聰)은 이두(吏讀)를 창시하여 구경(九經)을 해 석하였다. 당시 유교는 유능한 관리 양성이 목적이었고, 부차적으로는 사 대부들(지도계급)로 하여금 경사(經史)에 능통하게 하고 사부(詞賦)와 문장을 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고려 시대에는 태조의 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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