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넷째,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 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다섯째,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 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여섯째, 지 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 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이 그것이다. OECD는 DeSeCo 프로젝트에서 처음 역량개념을 제시한 이 래 최근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 이 핵심역량을 변혁 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으로 제시하였다.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는 새로운 학습 틀을 제시하고 여기에서 학 습자 개념을 ‘학생 주체성(Student Agency)’으로 제안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학습 목표로 ‘Well-being’이란 개념을 제안하는 등 기존의 학교 교육 논리에 새로운 해석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다소 생경한 개념들을 제시하고 있다.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는 크게 두 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미래 학생들이 자 신이 살아갈 세상을 만들어가고, 번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 기 능, 태도, 가치는 무엇인가?”이며, 둘째는 “어떻게 하면 교육 시 스템이 그와 같은 지식, 기능, 태도, 가치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이다(OECD, 2018). OECD는 이런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학교 교육은 재구조화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미래 학교 교육에서의 학습은 학습과 삶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경험이 자 동시에 이러한 경험이 곧 학습에서의 실제적 맥락이란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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