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대한민국 아동권리 100년사 ─ 교육 영역 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졌다. 정부는 저소득계층 아동의 빈 곤의 대물림과 계층의 악순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사회 적 평등과 통합을 교육 부문을 통해 도모하는 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사회경제적 조건 과 기회의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들이 대두하기 시 작하였다. 특히 정부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열악한 대도시 저소득 층 밀집지역을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으로 선정해 해당 지역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우선적 투자를 제도화하고, 관계부 처․학교․지역사회 관련 기관 간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해 해당 지역 의 교육․문화․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을 수립하였다(교육인적자원부, 2002. 8. 21). 당시 교육인적자원부가 수립해 추진한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하 투자우선지역사업, 현재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은 대도시 내 저소득지역 중 교육·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 아동의 교육·문화적 기회를 실질적으로 확대하며 동시에 교육·문 화·복지 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출발점 평등을 구현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었다. 당시 계획의 추진목표와 전략은 ▲대도시 저소득지역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신체발달 지원, ▲누적된 학습결손의 보충과 예방, ▲지역 차원의 교육·문화 환경 개선이라는 목표하에 영·유아, 학업청소년, 비진학 청소년을 대상 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시행 및 거점을 활용한 협력체제 구축이라는 교육전략으로 맞추어져 있었다. 이후 교육부를 중심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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