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이 글은 아동을 중심으로 역사와 교육이란 주제에 기초해 기술 되었다. 역사란 사실(史實)에 대한 기록이자 인간 삶에 대한 해석 이다. 교육은 인간 삶의 발전 방향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아 인간 의 역량을 개발하고 지지하는 사회적 지원을 말한다. 시대에 따 라 인간 삶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다르게 규정되어 왔지만, 당대 의 합의적 가치에 준거하여 각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교육은 고대로부터 존재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교육사에 대한 접 근은, 결국 아동이란 인간 삶의 단계를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석 해 왔으며 또 그에 따라 교육적 측면에서 사회적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