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각 시대 아동이 들려주는 우리들의 권리 이야기 어린이날이 100살 이라고? 안녕~? 반가워!

어린이날이 100살 이라고?

각 시대 아동이 들려주는 우리들의 권리 이야기 어린이날이 100살 이라고? 안녕~? 반가워!

차례 프롤로그 안녕! 우리는모두아동이야! … 10 끝순이와영식이의어린시절… 16 아동은무조건어른의말을들어야한다고? … 17 아동은대를이을존재라고? … 18 아동도일을해야한다고? … 19 아동의사망률이낮아졌다고? …21 아동을위한잡지가있었다고? …23 우리는꼬마가아닌, 어린이! …25 어린이를위한날이생기다…26 이때도부모교육이있었다고? …28 무릎학교에서유치원으로…28 여자도교육을받을수있다고? …29 조선에세워지는고아원…31 아동이독립운동을했다고? …32 [아동이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답해요] 권리는모두에게있는것인가요? …36 1장 1923년이전의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어린이? 우리가어린이라고?

동우와성자의어린시절…42 어머니나누나보다내가먼저라고? …43 가족의크기가작아졌다고? …45 가르쳐주는것만배워야한다고? …46 농번기에자녀를맡아드려요…47 어린이의 ‘어림’은크게자랄 ‘어림’이야…47 첫번째어린이날기념행사에서는어떤일이있었을까? …49 세계최초의어린이선언문… 50 아동복과아동을위한큰글씨의탄생… 54 어린이날행사가중단되었다고? … 55 소년운동은어떤의미가있을까? … 57 [아동이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답해요] 어른의말은무조건들어야하나요? …60 2장 1923년~1944년아동 동우와성자 아동권리란무엇일까?

연순이와재식이의어린시절…66 나는소년병입니다…67 전쟁때문에혼자가되었어…68 넌우리랑좀다르게생겼는데? …68 전쟁후아동은어떻게살았을까? … 70 정말우리를보호하는곳이맞나요? … 73 모든아동이교육을받을수있대! … 74 반북과친미교육이뭘까? … 76 우리는아동인데왜교육을받지못할까? … 78 제대로된노동법이필요해… 79 미성년자라는말이생겼어…80 어린이날의부활…81 [아동이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답해요] 국가는아동을위해어떤일을해야하나요? …84 3장 1945년~1960년아동 연순이와 재식이 언제나똑같이아동권리가지켜지려면어떻게해야할까?

미영이와성진이의어린시절…90 나라에서아이를낳지못하게한다고? …91 정상가족? 가족의모습은다양해! …92 고아수출국? …93 일하는소년, 소녀들…94 문밖에나가지못하는아동들…96 제대로된복지가필요해! …97 아동복리법? 아동복지법! …98 시험을보지않고중학교에갈수있다고? …99 자녀에게고운말쓰기캠페인? … 100 아동의소질을살려주세요! … 101 아동을때리지마세요! … 102 나는청소년이야! … 103 같이읽어보자! 청소년헌장… 105 [아동이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답해요] 우리주변의문제해결을위해우리의목소리를내도되나요? … 108 4장 1961년~1990년아동 미영이와성진이 국가가발전하는만큼아동권리도발전하는걸까?

진우와민지의어린시절… 114 경제위기때아동들이더힘들어졌다고? … 115 아동학대는우리모두의일이야! … 117 아동은가정에서보호받을권리가있어! … 118 좋은부모가되고싶어! … 118 어린이날은어떻게보내면좋을까? … 119 아동을더잘보호할방법은없을까? … 121 청소년과학생은같은말이아니야! … 123 유엔아동권리협약을지키는나라! … 124 아동이살기좋은세상… 125 [아동이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답해요] 아동이가정에서자라는게최선인지궁금해요! … 126 동네놀이터를없앤대요. 놀이터를지켜달라고요구할수있나요? … 127 5장 1991년~2004년아동 진우와민지 언제, 어디서나아동의권리가지켜질수는없는걸까?

수빈이와티나의현재이야기… 132 ‘나’를중심으로 ‘가족’을정할수있어! … 133 우리를때리지마세요! … 134 좋은아버지의역할… 135 다문화아동을위한복지… 135 차별+차별… 136 커져라! 소수를향한복지! … 137 한부모가족의날과입양의날… 139 아동이홀로설수있을때까지도와야지! … 140 아동권리보장원설립… 141 아동을위해만든법이정말아동에게도움이되는걸까? … 142 주린이, 요린이? 옳은표현일까? … 144 학교폭력을막아라! … 145 코로나19시기, 우리의권리는? … 147 우리에게도놀권리가있어… 148 우리가스스로하는의사결정! … 149 ‘대한민국어린이헌장’과우리가원하는아동권리! … 152 에필로그 100년후, 아동의권리는? … 154 부록 아동권리 100년사 … 160 6장 2005년이후의아동 수빈이와 티나 아동권리의주인은바로아동이야!

안녕? 반가워. 재밌겠는데! 오예! 만나서 반가워! 그래! 나도 갈 거야! 얘들아~ 놀러 갈래? 누가 우리를 부른 거지? 어른들은 안 계신가? 그래? 어린이날은 그래도 되는 날이야? 오늘은 우리가 주인공인 어린이날이야! 우리끼리 재밌는 얘기를 해 보자고! 그럼! 우리는 열심히 놀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걸! 장난치지 말고 내려와.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1991년~2004년 아동 진우와 민지 2005년 이후의 아동 수빈이와 티나 1945년~1960년 아동 연순이와 재식이 1961년~1990년 아동 미영이와 성진이 프롤로그 안녕! 우리는 모두 아동이야!

권리? 권리가 뭔데? 시대가 많이 변했나 봐…. 권리는 힘이야. 아동이 어떤 일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아동권리지. 정말 그럴 수 있단 말이야? 나는 어른들 말씀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나온다고 배웠는데. 우리는 모두 똑같은 아동인데, 다 다른 권리를 갖고 있나 보네. 아! 그럼 우리 시대별로 아동의 권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얘기해 보면 어때? 맞아. 나도 학원 다니기 싫다고 당당하게 말했어. 좋아! 우리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을까? 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해 온 걸까?

1장 1923년이전의아동 끝순이와영식이 안녕~? 반가워!

우리는 1923년 이전 아동이야. 우리는 조선이라는 나라가 무너지고, 일제강점기가 시작되는 걸 지켜봤어. 우리가 아동이어서 나라를 빼앗기고도 아무 말도 못 했을 것 같다고? 그건 오해야! 그럼 우리 얘기를 들어볼래?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14 영식이는 어서 가서 논에 잡초를 뽑고, 끝순이는 물 길어 오너라! 네! 네! 꼬마들, 일하러 가는구나? 큰오라버니만 서당에 다니고, 우리는 만날 일만 하고 말이야. 새로 생긴 유치원은 일본인들만 갈 수 있다던데. 공부는 일본인이랑 큰아들만 할 수 있는 건가 봐. 매일 일만 하려니 너무 힘들다. 안녕하세요? 쉿! 아버지 들으실라. 어린이? 우리가 어린이라고?

15 어? 이게 뭐지? 어린이? 뭐?어린이? 어디 줘 봐! 우리더러 어린이래. 어린이가 조선의 미래를 발전시킬 거라는데? 진짜일까? 에이! 매일 일만 죽어라 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조선을 발전시키겠어! 어린이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16 끝순이와영식이의어린시절 우리는혼란스러운시절을보냈어. 우리가어렸을때오백년을이어온조선 왕조가망하고, 일제강점기가시작되었거든. 너희들 3·1운동이라고들어봤 지? 일제에맞서조선사람들이했던저항운동말이야. 그유명한 3·1운동도 우리가아동일때일어났어. 역사적인사건이정말많이일어났지? 나라가 혼란스러울 때는 ‘권리’라는 걸 갖기 어려워. 일제강점기에는 ‘조선 인’이라는이유로많은사람이인간이라면마땅히누릴수있는권리조차누 릴수없었지. 일제는 우리말로 된 이름도 쓸 수 없게 했고, 머리를 길게 기르는 우리의 전 통도 지킬 수 없게 했어. 조선 사람으로서 당연히 누릴 수 있는 많은 권리를 빼앗긴시기였어.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17 아동은 무조건 어른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일제강점기가 시작되기 전에도 사실 아동은 ‘권리’를 내 세우기 힘들었어. 조선은 유교를 바탕으로 세워진 나라였거든. 유 교에서는부모에게효도를다해야한다는 ‘효’와임금에게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충’을 강조해. 아동은 아직 미성숙하고 부족한 존 재라고 여겼고, 어른들에게 유교적 가르침을 받아야 성숙한 어른 으로자랄수있다고믿었지. 유교와는 달리 성인과 아동은 동등하다고 말하는 종교도 있었 어. 바로동학이라는종교야. 동학에서는모든사람이하늘처럼존 귀하므로 모든 사람을 경건하고, 겸손하게 대해야 한다고 했어. 즉, 아동도하늘이므로어른과같이존중해야한다는말이야. 일제강점기가 뭐예요? 조선 후기, 강한 군사력을 가진 나라들이 다른 민족이나 국가를 침략하는 일 들이 많았어요. 일본도 제국주의를 외치며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침략했어요. 그때 의 일본을 일본 제국주의일제라고 불러요. 일제는 강제로 조선의 왕을 자리 에서 쫓아내고, 나라의 권리를 빼앗았어요. 이렇게 강제로 우리나라를 점 령했다고 해서 이때를 ‘일제강점기’라고 불러요. 일제강점기는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하기 전까지 35년이나 계속되었어요. 더 자세히 알 권리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18 동학 교인의 생활 규범인 〈내수도문內修道文〉에는 아동도 하늘이 니, 아동을 때리지 말고, 존중하라는 내용도 적혀 있어. 조선 시대 에아동을하늘이라말했다니, 놀랍지? 하지만대부분의어른들은 유교에서처럼 ‘효’를 더 강조했고, 아동은 성인에게 속해 있는 존 재라고여겼어. 아동은어른들의뜻에무조건따라야했지. 아동은 대를 이을 존재라고? 아동은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여겨졌다고 했지? 가정에서아동은특히아버지의말에무조건따라야했어. 이렇게 아버지를따라야한다는생각은 1921년일제가 ‘호주제’를적용하 면서 더 강해졌어. 호주제는 한 가족을 대표하는 호주 한 사람과 어린이? 아동? 청소년? 차이가 뭐예요? 아동은 아동복지법에서 만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고, 청소년은 청년과 소년을 아우르는 말로 청소년기본법에서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 을 말해요. 그렇지만 사회에서는 보통 학교에 다니는 것을 기준으로, 초등학생 시기인 만 7세에서 12세까지를 어린이라고 부르고, 중고등학교 시기인 만 13세에서 18세까지를 청소년이라고 부르곤 해요. 만 6세 이하를 영아와 유아라고 말 하기도 하지요. 더 자세히 알 권리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19 그의가족으로정리하는제도를말해. 일제는 조선을 더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이 법을 가져왔어. 가족의대표를정해놓고, 권한을주면다른가족들의목소리는자 연스럽게 줄어들 테니까 말이야. 호주는 아버지로 정해졌어. 아버 지가돌아가시면첫째아들이호주가되고, 첫째아들이죽으면둘 째 아들이 호주가 되었어. 집안에 남자가 있다면 어머니나 딸, 며 느리는집의대표가될수없었지. 이렇게 되니 집에서 아버지의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었어. 집 의모든일은아버지의말한마디로결정되었고, 자식들은아버지 의말에무조건따라야했지. 가문을 이어 가는 것도 아들만 해야 한다고 생각했어. 아버지에 서 첫째 아들인 장남, 또 첫째 손자인 장손으로 이런 권한이 이어 졌지. 그래서장남이나장손은다른자식들보다특별대우를받는 경우가많았어. 아동도 일을 해야 한다고? 집안을아들이이어간다고생각했기때문에당연히딸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20 많은 것들에 대해 권한이 없었어. 재산도 첫째 아들, 둘째 아들과 손자, 딸순서로배분되었지. 아들은가문을일으키는기둥이나대 들보처럼 여겨지기도 했어. 그래서 교육도 아들만 시켰고, 딸들은 소외되는경우가많았지. 옛날에는 자식을 아주 많이 낳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조선이 농경사회였기때문이야. 농경사회는농사를지어서먹고사는사회 여기까지만 우리 편! 왜? 왜?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21 를말해. 농사는몸을써서해야하는고된일이기때문에일할사람 이많이필요했어.어른들은노동력을보태기위해자식을많이낳았 지.어른만큼일을할수있는아동은어른취급을해주기도했어. 당시에 아들이 장가를 가면 며느리가 집에 들어오고, 자식을 낳 아서집에노동력을더했어. 그래서영식이같은아들은더할나위 없이 좋은 일꾼이 되었지. 반대로 끝순이 같은 딸은 시집을 가면 친정과멀어져시집에살면서일을했어. 그래서딸에게 “시집가면 남이다.”라는말을하며, 남의식구이니재산을나눠줄필요가없 다고생각했지. 아동을 노동력으로 보는 시선 때문에 장애아동도 차별을 받았 어. 몸이불편하면일을잘할수없다는이유로필요없는사람으 로여기거나장애를비하하며놀리기도했지. 아동의 사망률이 낮아졌다고? 아동의건강상태는어땠을까? 일제는한반도에거주하는 일본인들을 위해 거리의 쓰레기나 오물을 치우고, 학교에서는 위 생에관한 수업을 했어. 위생이 나쁘면 여러 병이생기고, 쉽게 옮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22 을수있으니까말이야. 또천연두를예방하기위해백신을접종하 도록 했어. 이런 활동으로 영아와 유아의 사망률이 전체적으로 낮 아졌지만, 우리나라아동을위해서한일은아니었지. 그럼병원은어땠을까? 일제가세운병원들은주로일본인을위 한것이어서조선사람들은치료를받기어려웠어. 이때외국인선 교사가 세운 병원들이 큰 역할을 했어. 미국 선교사 알렌이 세운 ‘광혜원’은 조선 왕조의 지원을 받아 ‘제중원’으로 이름을 바꾸며 한국최초의근대적의료기관역할을했어. 제중원은지금의세브 란스병원이되었지. 제중원에서일하던선교사스크랜튼과헤론은 정동교회 앞에 민간병원을 세워 소외된 계층에게 의료 혜택을 주 기도했어. 물론 조선인들도 노력했어. 1896년에 빈민들을 치료하는 혜중 국을 설치했지. 혜중국은 운영이 점점 어려워져서 폐지될 위험에 처하기도 했지만, 당시에 전염병을 관리하던 국가기관인 위생국 내부에병원을설치해진료를이어갔다고해. 일제강점기이긴 하지만 근대 의료 기술이 들어오면서, 전통적 인 방법으로는 치료하지 못했던 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고, 아 동도더건강해졌지.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23 아동을 위한 잡지가 있었다고? 조선에 들어온 선교사 중에는 조선 아동의 권리에 관심 갖는사람도많았어. 아동과어른을동등하게대해야한다고주장 했던 ‘동학’도이름을 ‘천도교’로바꾸고, 아동의권리를지키기위 한운동을계속했지. 선교사들과천도교의영향을받아아동을위한잡지도발행되었 어. 1906년에는 최초의 청소년 잡지 《소년한반도》가 창간했고, 뒤 이어서 1908년 《소년》, 1912년 《붉은저고리》, 1914년 《청춘》이발 행되었어. 천도교청년회는 1920년 《개벽》이라는잡지를창간했지. 잡지에는 주로 아동을 대하는 사회의 잘못된 점들과, 과거의 잘 못된풍습을어떻게바꾸면좋을지다루었어. 《개벽》이라는 잡지에는 ‘아동과 어른이 상하 관계로 되어 있어, 천도교는 어떤 종교예요? 천도교는 1860년에 최제우가 만든 종교예요. 이때는 ‘동학’이라고 불렀죠. 당시에는 서양의 학문이나 종교를 ‘서학’이라고 불렀는데, 서학에 반대하며 우리의 종교라는 이름으로 ‘동학’이라는 이름을 붙인 거예요. 천도교는 모든 사람이 하늘이라는 사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어요. 탐관오리와 외세에 맞서 개혁운동을 벌이기도 했고, 일제강점기에는 민족운동을 하기도 했어요. 더 자세히 알 권리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24 나는이잡지의간행하는취지에대하여길게말씀하지아니 하리라.그러나한마디간단하게할것은 “우리대한으로하여 금소년의나라로하라.그리하려하면능히이책임을감당하 도록그를교도가르쳐서 이끌도록하여라.” 이잡지가비록적으나 우리동인은이목적을관철하기이루기 위하여온갖방법으로써 힘쓰리라. 소년으로하여금이를읽게하라. 아울러소년을훈 도하는가르치고 길러 선으로 나아가게 하는 부형보호자으로하여금도이 를읽게하여라. _최남선의《소년》간행취지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25 어린이는약자가되고, 천대를받고있다.’고적혀있어. ‘아동을위 해 기관을 설치하고 운영해야 한다.’, ‘아동에게 교육을 받을 기회 를마련해야한다.’ 등구체적인방법도제시했지. 이잡지에는 ‘조 선의운명은소년남녀에게달려있다.’고도적혀있어. 조선 사회에서 아동은 어른의 말에 무조건 따라야 하는 존재로 여겨졌다고 했잖아? 그런 시대에 아동을 위한 잡지가 창간되었다 는 건 조선 사회가 아동을 스스로 생각하고,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는존재로보기시작했다는데큰의미가있어. 우리는 꼬마가 아닌, 어린이! 아동을 위한 잡지에는 주목할 만한 단어가 있었어. 바로 ‘어린이’라는 단어야. 이전에는 어린이를 아해, 얼라, 애새끼, 어린 놈, 꼬마, 새끼등낮잡아이르는말로불렀어. 어른만큼일을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 또는 어른에게 속해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이렇게불렀지. 최남선 선생님은 《청춘》이라는 잡지에 ‘어린이’라는 단어를 썼 어. 최남선 선생님이 어린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나서 6년 뒤에 방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26 정환선생님도 《개벽》이라는잡지에서 ‘어린이’라는말을썼지. 어 린이는 ‘어리다’라는 말에서 나온 걸로 보여. ‘젊다’에서 젊은이라 는말이나온것처럼말이야. 무언가를 부르는 정확한 말이 없다면 권리를 주장하기 어려워. 아동을성인에게속해있는존재로생각한다면, 특별히아동을위 한 것들을 이야기할 수조차 없잖아. ‘어린이’라는 이름이 생긴 건 어린이의 존재를 알리고, 그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는 걸 의미해. 아이가태어났을때그존재를알리기위해이름을먼저짓 는것과같은거지. ‘어린이’라는말에이렇게나큰의미가있다는 게놀랍지? 어린이를 위한 날이 생기다 천도교소년회에서는 소년회를 만든 지 1주년이 된 해를 ‘어린이날’로 선포했어. 1922년 5월 1일은 우리나라의 첫 어린이 날이 되었지. 첫 어린이날에는 어린이를 보호하자는 내용의 전단 을나누어주었어. 이때는 어린이에게도 권리가 있다는 걸 모르는 어른들이 많았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27 어. 모르기때문에어린이를자기의소유물처럼여기는어른도있 었지. 이런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천도교소 년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일곱 가지 조항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나 누어 주었어. 조항들을 하나씩 읽어 봐. 지금도 꼭 필요한 아동의 권리들을잘정리했지? 一, 어린사람을빈말로속이지말아주십시오 二, 어린사람을늘가까이하시고 자주이야기하여주십시오 三, 어린사람에게존댓말을쓰시되 늘부드럽게하여주십시오 四, 어린사람에게수면과운동을 충분히하게하여주십시오 五, 이발이나목욕같은것을때맞춰하도록 하여주십시오 六, 나쁜구경을시키지마시고 동물원에자주보내주십시오 七, 장가와시집보낼생각마시고 사람답게만하여주십시오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28 이때도 부모 교육이 있었다고? 이때도 부모 교육이 있었어. 다만 이때의 교육은 자녀를 현명하게 키우거나, 아동의 감정을 알아주는 교육이 아니라 건강 하게아동을키우는방법에집중되었어. 당시에는 환경이 위생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죽는 아동이많았어. 병에걸리기도쉬웠지. 그래서병에걸리지않도록 위생을관리하는게중요했어. 1921년에 설립된 사회복지기관인 태화여자관에서는 자모회를 만들어 일주일에 한 번 이런 위생 강연회를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무릎학교에서 유치원으로 엄마들이 교육을 받기 시작했으니까, 제대로 교육을 받 는 아동도 더 늘어났을까? 조선 시대에는 주로 할머니가 손자들 을 모아 놓고, 놀이도 하고 훈육도 했어. 할머니의 무릎 위에서 배운다고 해서 ‘무릎학교’라고 불렀지. 개화기에는 조선에도 유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29 치원이 생겼는데, 조선 최초의 유치원은 1897년에개설된부산유 치원이야. 그뒤로 1910년까지 10개가넘는유치원이생겼어. 하지 만 조선 아동은 다닐 수 없었어. 모두 일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이었거든. 조선아동을위한최초의유치원은 1914년에설립된이화유치원 으로알려져있어. 하지만유치원비용이비싸서평범한아동은계 속집에서교육을받았지. 여자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아동이 일정한 나이가 되면 서당이나 학교에 보냈어. 서 당은 유학을 공부한 훈장님이 세운 교육기관이었어. 학교는 주로 외국 선교사들이 세웠어. 특히 천주교와 개신교 선교사들이 여러 개화기가 뭐예요? 개화기는 조선에 서양 문물이 유입되어 전통사회 질서가 붕괴되고, 근대화된 시기를 말해요. 보통 1876년 일본과 조선이 맺은 강화도조약 이후부터를 개 화기라고 하죠. 더 자세히 알 권리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30 지역에 학교를 설립했지. 명의학교, 신성학교, 이화학당, 정동여학 당, 숭실학당등도선교사들이만든학교야. 서당은보통남자아이들만다닐수있었기때문에여자아이들은 교육을받을기회가없었어. 그런모습을본선교사들은여자들이 다닐 수 있는 학교를 세웠어. 우리가 잘 아는 유관순 열사도 미국 의선교사스크랜턴부인이설립한이화학당에다녔지. 이때만들 어진학교들은지금까지남아있어. 끝순아, 같이 가! 관순아, 빨리 와! 학교 늦겠다.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31 조선사람들도아동교육이얼마나중요한지깨닫고, 많은학교 를 세웠어. 흥화학교, 진명여학교, 명신여학교, 광성의숙, 명진학 교 등은 조선 사람들이 설립한 학교야. 이 학교도 지금까지 남아 있어. 조선에 세워지는 고아원 선교사들은학교를세운것뿐아니라어려운아동을돕는 일에도 두 팔 걷고 나섰어. 프랑스의 메스트로 신부는 자녀를 키 울수없거나, 부모없이홀로남겨진아동을맡아서돌봐주는일 을하기도했어. 지금으로치면가정위탁사업같은것이지. 이외에 도천주교고아원이나수녀들이세운해성보육원, 성공회에서세운 인천고아원, 성베드로고아원, 호주장로교가세운미오라고아원, 영 국구세군이세운구세군육아홈등외국선교사들이세운고아원이 많았지. 일제강점기에는고아를돌보는일을국가나가정에서하지못했 어. 국가는힘이없고, 가정은가난했거든. 이것을안타깝게생각한 사람들이고아원을열고아동을도왔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32 조선사람이최초로설립한고아원은경성고아원이야. 경성고아 원이세워진뒤로기아수양소, 경성보육원등이생겨났지. 놀랍게도 일본인이 세운 고아원도 있어. 비록 일본이 조선에 침 입해 무단으로 통치하고 있긴 했지만, 이런 상황을 안타까워하는 일부일본인들도있었던거야. 일본인마쓰오에이지는고아와치 료받을 돈이 없는 환자들을 돕기 위해 한국박애고아원을 설립했 어. 1928년윤치호라는한국인이세운후, 일본인부인이이어받아 지금까지도 운영중인 목포 공생원이라는 곳도 있어. 이밖에도 일 본의개신교나불교에서보육원을설립하거나사회복지 프로그램 을만들기도했어. 아동이 독립운동을 했다고? 아동복지를위해애쓴일본인들도있었지만, 분명일제는 우리나라를 무단으로 점령하고 있었어. 조선 사람들은 독립을 꿈 꾸었지. 그렇다면독립을위해일하는건어른들만의몫이었을까? 아니야. 조선의 아동들은 독립운동에 당당히 참여했어. 참여하는 것뿐아니라독립운동을이끌기도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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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34 한국남녀소년단은파리강화회의에조선의독립에대한글인 <한 국아동읍혈진정서>를제출하기도했어. 이글을통해세계여러나 라에조선이얼마나독립을염원하고있는지, 일제가얼마나잔인하 게조선사람들을억압하고있는지알리려고했지. 직접 운동에 참여한 학생들도 많았어. 숭의여학교를 비롯해 정 신, 숙명, 이화, 배화, 진명의 학생뿐만 아니라 관립학교인 경성여 자고등보통학교학생들도적극적으로만세운동에참여했지. 서대문형무소에 보존되어 있는 3·1운동 참여자 및 독립운동 수 감자 765명 가운데 가장 어린 아동은 만 15세로 6명이었고, 수감 자중 10대가무려 112명이나되었다고해. 10대의비율이 14.81% 로 20대, 30대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고 하니 아동들이 얼마나 주체적으로운동에참여했는지알겠지? 당시 아동들이 얼마나 독립을 염원했는지 <한국의 어린이가 피 눈물을흘리며올리는글>을읽으며생각해봐.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35 다만빈손과빈주먹으로부르짖는아이뿐이오니 세계에정의,인도를주장하시는많은국민들이야, 우리소학생들이여러분앞에슬프게고하는것은 상제가어질고사랑하샤 허약한망국민족을긍휼히여기시는이마음을본받아 조그마한정의로한국의독립을도와주러 일인의흉악한칼끝을막아우리유한한한인으로 조금그생명은연장케하여주시옵소서. -한국의어린이가피눈물을흘리며올리는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36 권리는 모두에게 있는 것인가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자유롭게 누려야 할 모든 환경과 활동을 ‘권리’ 또는 ‘인권’이라고불러요. 이가운데아직만 18세가되지않은아동이 가진권리를 ‘아동권리’라고해요. 아동이스스로권리를지키기어려운 경우어른들과사회의도움이필요하지요.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지켜 주기 위해 정해 놓은 세계 의 약속이에요.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모든 아동은 ‘누구라도, 어디에 살든, 어떤 언어를 쓰든, 어떤 종교를 믿든, 어떤 생각을 하든, 어떻게 생겼든, 남자든 여자든, 장애가 있든 없든, 부자이든 가난하든, 그리고 부모나가족이어떤사람이든, 부모나가족이무엇을믿거나무슨일을 하든’ 이모든권리를가진다고쓰여있어요. 어떤이유로도아동을차 별해서는안된다고다시한번적어놓았지요. 아동이 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 답해요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37 아동의 권리를 지켜 주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아동권리를 위한 법 을만들기도하고, 모든사람이알수있도록캠페인을벌이기도해요. 여러분도권리에관해생각해본적이있나요? 아동권리보장원홈페 이지에가면유엔아동권리협약전문을읽을수있어요. 우리가누릴수 있는권리는무엇이있는지함께읽어보아요! www.ncrc.or.kr 아동권리보장원 홈페이지에 있어.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38 2장 반가워! 1923년~1944년아동 동우와성자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39 우리는 1923년~1944년 아동이야. 일제강점기에 어린 시절을 보냈어. 일본인에게 많은 고통을 당했지. 그래도 1923년에는 기쁜 일도 있었어. 제1회 어린이날 행사가 열렸거든. 첫 어린이날 행사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냐고? 궁금하면 다음 장을 읽어 봐.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40 아동권리란 무엇일까? 어떻게 이럴 수 있지? 권리? 너에게는 일본 제국을 위해 싸울 권리를 주겠다! 전쟁터로 나가라! 너에게는 일본 군인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권리를 주겠다! 으앙, 안 갈래요. 난 아직 어리단 말이에요. 못 가요. 동생들 돌봐야 해요. 동우야~ 언니~ 누나~

1923년 이전의 아동, 끝순이와 영식이 41 오늘 어린이날 기념행사가 열린대! 정말? 우리도 가 볼까? 어린이를 완전한 인격체로 대우합시다! 우리를 인정하기 시작했어! 이런 게 진짜 권리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42 동우와성자의어린시절 일제는 중일전쟁에서 승리하고, 여세를 몰아 미국 하와이를 공격하면서 태 평양전쟁까지 일으켰어. 이렇게 전쟁을 하려면 군인도 많이 필요하고, 군인 들이먹을음식과전쟁에쓸무기까지굉장히많은자원이필요해. 군인을 모으기 위해 일제는 조선 사람들을 강제로 데려가기 시작했어. 처음 에는 어른들을 전쟁터로 끌고 갔고, 나중에는 학생들까지 끌려갔지. 초등학 생은 ‘국민근로보국대’라는 이름으로, 중등학생 이상은 ‘학교총력대’라는 이 름으로 전쟁에 나가야 했어. 일본은 ILO강제노동협약에 동의한 나라였어. 이 협약에는 강제로 노동을 시키면 안 된다는 조항이 분명히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아동들을전쟁터로보내강제노동을시킨거야. 또 ‘일본군의 강간 방지와 성병 대책’이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대면서 어 린소녀들을전쟁터로끌고갔어. 취업을시켜준다는말에속아서끌려간소 녀도있고, 유괴나인신매매를당한소녀들도있었지. 이렇게끌려간소녀들 은일본군에게성을착취당하며끔찍한생활을했어. 아동의인권은전혀고려되지않았어. 인간에대한존중도찾아볼수없는시 기였지.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43 어머니나 누나보다 내가 먼저라고? 일제가 호주제도 만들었다고 했지? 고려 시대의 호적은 국가에서 세금을 걷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함께 살고 있는 사 람들을 하나로 보았어. 하지만 호주제가 만들어진 뒤에는 가족 을 대표하는 사람을 정하고, 대표를 중심으로 묶어 버렸기 때문 에 문제가 많았어. 부모님이 이혼한 뒤에 자녀가 어머니와 함께 살더라도 여전히 호주는 아버지가 되어야 했지. 당연히 어머니의 호적에 오를 수 없었어. 실제로 누구와 사는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거야. 호주를정하는순서도아들(또는손자) →딸(혼인한딸은제외) → 아내→어머니→며느리순으로정해지면서남성중심의문화도 굳어졌지. 더군다나일제는호주제가조선의고유한문화였던것처럼조작 했어. 제사가아들을통해이어졌던것처럼호주제도아들로이어 졌다고주장한거지. 하지만이법은일본메이지민법에있던법을 그대로가져온것이분명해. 이후에일본은호주제가헌법에맞지않는다는이유로폐지했는 데, 대한민국정부는호주제를계속유지했어. 호주제는 2005년폐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44 지될때까지우리나라법에오랜세월동안남아아동과여성의권 리를축소시켰어. 동우 니가 이 집의 대표다! 어머니랑 누나도 있는데, 내가요? ?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45 가족의 크기가 작아졌다고? 일제에 의해 호주제가 만들어지면서 우리나라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도 사라져 버렸어. 원래 조선에서는 팔촌까지를 가족 이라고생각했어. 나의할머니, 할아버지와다른사람의할머니, 할 아버지가서로사촌이면나와팔촌이야. 지금은꽤나먼관계로보 이지만, 조선 시대에는 팔촌까지는 다 가족으로 생각했어. 가족의 단위가굉장히컸지? 이렇게가족의단위가크면서로챙기고돌봐줄사람이많아진 다는 장점이 있어. 실제로 조선 시대에는 고아가 생겼을 때 팔촌 내에 있는 가족 중 누군가가 아동을 키웠어. 아동을 돌봐 줄 사람 도 꽤 많았던 거지. 팔촌 중에 아무도 아동을 돌보지 않는다면 그 가족의수치로여길정도로가족을중요하게생각했어. 그런데호 주제가생기면서아버지를중심으로부모와자녀까지만가족이라 는생각이자리잡게되었어. 가족의단위가작아져서팔촌이어도 서로가족인지모르게되었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46 가르쳐 주는 것만 배워야 한다고? 일제강점기가 계속되면서 전쟁에 끌려가 돌아오지 못하 는사람도많았어. 그래서부모를잃고, 거리를떠돌아다니며구걸 을하는아동도많아졌지. 조선총독부는 이런 아동을 고아원에 보냈어. 일제는 이들에게 산수, 자수나뜨개질, 채소나화초, 과일심는기술등을가르치고, 졸업생들은 농장에서 농사를 짓게 했어. 시각장애가 있는 아동에 게는 안마를 가르치고,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에게는 바느질을 가 르쳤지. 거리를떠도는아동은범죄를저지를수있다고여겼기때 문에아동을교육했던거야. 아동은일할수있는기술을익히고, 고아원에서보호받을수있 었지만, 그들이원하는것을배우지는못했지. 일제는아동이사회 에서 기능을 하고, 일본 황제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워 내려고했어.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47 농번기에 자녀를 맡아 드려요 일제는 농촌에 ‘농번기탁아소’를 설치했어. 농번기에 바 쁜 농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좋은 기관 같다고? 아니야. 당시 일제 는전쟁물자를생산하기위해남성들을끌고갔어. 농촌지역에는 여성과아동만남아있는경우가많았지. 남성이없었기때문에여 성들은아기를낳고, 몸이회복되기도전에바로농사를지어야했 어. 이렇게 여성들이 바로 농사를 짓고, 일을 하게 하려고 자녀를 맡아준거지. 농번기탁아소는 조선의 남성과 여성의 노동력을 착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었어. 아동에게 식민지 교육을 하기까지 했지. 탁아 소에서는일본전통놀이나일본어교육을했어. 또일본천황이있 는동쪽을향해절도시켰지. 어린이의 ‘어림’은 크게 자랄 ‘어림’이야 일제강점기에아동권리가전혀발전하지않은건아니야. 아동권리에 관심을 가진 조선 지식인들이 많아졌거든. 방정환 선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48 어림은 크게 자라날 어림이요, 새로운 큰 것을 지어낼 어림이다.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49 생님은어린이날을만들면서이렇게말했어. ‘어림은크게자라날어림이요,새로운큰것을지어낼어림이다.’ 어린이는수많은가능성을가지고있는존재라는의미야. 방정환 선생님은아동도성인과마찬가지로인격적으로가치가있는존재 이고, 아동의대우와권리를향상시켜야한다고주장하며그런사회 를만들기위해노력했어. 첫 번째 어린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방정환 선생님은 아동인권을 위한 모임인 색동회를 만들 었어. 색동회는전국적으로어린이날행사를열기위해불교소년회, 조선소년군등소년소녀단체들과각신문사기자들을모았어. 그렇 게모인단체들은첫번째어린이날기념행사를준비했지. 어린이 단체들은 1923년에 열린 첫 어린이날 행사를 위해 축하 식도크게 열고, 강연과 공연을 전국 곳곳에서열준비를 했어. 행 진은일제가허가하지않아무산되었지만, 아동권리를알리는전단 을전국에배포했고, 축하식과강연, 공연을했어. 다양한잡지에소 년운동과어린이날의의미를전파하는글도실었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50 첫 번째 어린이날 기념행사 1년 뒤에는 조선소년운동협회에 가 입한단체가 123개로늘어날정도로어린이날기념행사는성공적 이었어. 일제의억압속에있던아동들은잠깐이나마웃고, 즐기며 조선의미래를꿈꿀수있었지. 세계 최초의 어린이선언문 1923년첫번째어린이날기념행사에서방정환선생님은 ‘어린이 선언’을 발표했어. 어린이 선언은 아동보호 사상이 먼저 시작되었던 서구 사회에도 없었던 선언이야. 우리나라가 세계 최 초로어린이선언을발표한거지. 심지어조선인모두가인권을말하기힘들었던일제강점기에이 렇게아동의인권을특별하게생각했다는것은큰의미가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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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52 어린이선언문 첫째,어린이를재래의윤리적압박으로부터해방하여그들 에게대한완전한인격적대우를허하게하라. 둘째, 어린이를재래의경제적압박으로부터해방하여만 14세이하의그들에게대한무상또는유상의노동을폐하 게하라. 셋째,어린이그들이고요히배우고즐거이놀기에 족한각양의가정또한사회적시설을행하게하라. 어린이선언에는<어른에게드리는글>도포함되어있어. <어른에게드리는글>에는아동을어른의소유물로생각하면안 되고, 자기 마음대로 키우면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어. 또 아동이 잘못했을때는화를내지말고타이르라고말하고있지. 마음껏뛰 어 놀고, 장난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도 들어 있어. 어때? 현 대의아동이누릴수있는권리와비슷하지?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53 어른에게드리는글 어린이를내려다보지마시고치어다보아주시오. 어린이를가까이하시어자주이야기하여주시오. 어린이에게경어를쓰시되늘보드랍게하여주시오. 이발이나목욕,의복같은것을때맞춰하도록하여주시오. 잠자는것과운동하는것을충분히하게하여주시오. 산보와원족소풍 같은것을가끔가끔시켜주시오. 어린이를책망하실때는쉽게성만내지마시고자세히자 세히타일러주시오. 어린이들이서로모여즐겁게놀만한놀이터와기관같은 것을지어주시오. 대우주의뇌신경의말초末梢는늙은이에게있지아니하고 젊은이에게도있지아니하고오직어린이들에게만있는것 을늘생각하여주시오.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54 아동복과 아동을 위한 큰 글씨의 탄생 아동기를 좀 더 작게 나누어서 영유아기에 관한 관심도 생겨났어. 영유아는보통태어나서 6세까지의아동을말해. 이전에 는영유아기아동을보살피기만하면된다고생각했지만, 이시기 에는아동을어떻게대하고, 어떤교육을시켜야하는지관심을갖 기시작했지. 아래 기사는 당시에 영유아기 아동을 대하는 방법에 관해 나온 신문기사야. 어린이의존재를인정하고개성을존중하여고통을주지않고, 무한히인자한마음으로어린이를대하며교육하기위해서는교 육하는어른들부터씩씩하고의협심이있어야함. 어린이의우는모습도매를드는것이아니라마음을헤아려주 고,장난감을고를때도자유롭게고르게하고,작곡도해보게함 으로천재를발휘시키는완전한교육을해야함. 어린이들은활발하고명랑한것이본질이기에장난을그저꾸짖 는것이아니라, 나쁜일이아니라면그대로존중하여어린이의 의견을존중하는동시에지도하는태도로대하는것이중요함.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55 당시가정은어른들중심의생활을했어. 아동에대한배려가적 고, 아동은의견을존중받기어려웠지. 이런현실을바꾸려는움직 임이시작된거야. 신문에는 아동을 위한 기사들이 실렸고, 아동을 위한 교육 방법 이나 장난감을 소개하는 기사도 실렸어. ‘어린이신문’이라는 지면 도 생겼는데 이 지면은 아동이 보기 쉽도록 글씨 크기를 키우고, 재미있는동화가실리기도했지. 이런변화는생활에서도나타났어. 1930년대에활약했던건축가 들은아동을위한방을따로만들자고제안했어. 아동은어른과분 리된독립적인공간이있어야한다고도했지. 아동을위한옷도생 겼어. 이전아동의옷은어른의옷에서크기만작아진형태였는데, 아동이활동하기편한옷이생겨났어. 아동을대하는태도가조금 씩변하고있는게보이지? 어린이날 행사가 중단되었다고? 여러종교와단체가참여하면서어린이날행사는더커졌 어. 그런데여러단체가참여하다보니까자연스레의견의차이가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56 생겨났어. 이렇게갈등이생긴가장큰이유는이념이다르다는것 때문이었어. 하지만 아동을 위한 운동이 이념에 따라 갈라져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많은 단체가 다시 함께 모여 어린이날 행사 를 열었어. 일제가 어린이날에 학생들을 등교시킬까 봐 어린이날 을 5월 1일에서 5월첫째일요일로바꾸고, 어린이날노래를새로 만들기도했지. 그런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단체들은 다시 갈라졌어. 각각 의 단체들은 힘겨루기를 하느라 혼란에 빠졌지. 이렇게 갈등하는 사이에 어린이날 행사의 주도권이 일제에게 넘어가고 말았어. 어 린이를위한움직임이어른들의싸움때문에끝나버리고만거야. 일제는어린이날행사를없애고유아애호주간을만들었어. 유아 애호주간에는 산모들의 건강 검진을 하거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 이념이 뭐예요? 왜 이념 때문에 싸우는 거죠? 이념은 무엇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는지에 따라 나뉘는 생각을 말해요. 사회 주의 사상은 3·1운동 이후 우리나라에도 널리 전해졌어요. ‘자원을 개인이 갖지 않고, 정부가 국민에게 일정하게 나누어 주자.’라고 생각하는 게 사회 주의예요. 이런 사회주의 이념은 ‘자유롭게 돈을 벌고, 각자 재산을 관리하 자.’는 자유주의 이념과 부딪혔어요. 더 자세히 알 권리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57 는아동을뽑아우량아표창을하거나, 영양강습회를열었지. 어린 이를 위한 다양한 행사는 없어지고, 어린 유아들의 건강에만 초점 이맞춰진행사만남았어. 동우와성자도속상했겠지? 이어서 본격적으로 대륙 침략을 시작한 일제는 조선의 소년운 동을 모두 금지하고, 소년운동단체들을 강제로 해산시켰어. 이렇 게어린이날은어른들의갈등과일제의탄압으로멈춰버렸지. 소년운동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념의갈등으로어린이날행사가없어진적도있었지만, 소년운동을 시작하고, 어린이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는 점 그리고어린이날행사를만들었다는점에서소년운동은큰의미가 있어. 1923년어린이날기념행사에선포된 ‘어린이선언’은 1924년국 제연맹이 채택한 아동권리에 대한 제네바 선언보다 심지어 1년이 나앞섰지. 1920년대에 수많은 소년단체가 활동했다고 했지? 이때 소년운 동에 참여했던 소년들은 성장해서 학생독립운동에도 참여했어.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58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59 3・1만세운동과 1926년 6・10만세운동, 1929년 광주학생독립운동 에서이학생들이주도적인역할을했지. 특히광주학생독립운동은 일제가 제2의 3・1만세운동이 될 것으로 우려했던 대규모 항일독 립운동이었어. 소년운동단체들이뿌려놓은씨앗이조선의든든한 나무로자라난거야.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60 어른의 말은 무조건 들어야 하나요? 어른에게는아동을보호해야하는책임이있어요. 아동이다치지않 도록 보호하기도 하지만,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등에서 나오는 정보가 아동에게해롭지않은지확인해야하는책임도있지요. 반대로아동은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라디오, 책 등에서 나오는 정보를 얻을 권리가 있어요. 가끔은어른의책임과아동의권리가부딪히기도해요. 어른은책임 을내세워서아동의권리를제한하기도하고, 아동은권리를내세우며 어른의책임을비난하기도하지요. 이럴때는열린마음으로서로대화 를해보세요.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아동은아동에게영향을주는문 제에대해자유롭게의견을말할권리가있습니다. 그리고어른은아동 의 의견을 잘 듣고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라는 조항이 있어요. 어른도 아동의 말을 잘 듣고, 아동의 말이 옳다면 받아들여야 한다는 아동이 묻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 답해요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61 말이지요. 만약 어른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인 폭력을 가하면서 자기 의견에 따르도록 하거나, 보호의 의무를 하지 않는다면 그건 ‘학대’예요. 이런 일이있을때는얼른경찰에신고하거나주변다른어른들에게알려야 해요. (☎아동학대신고번호: 112)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62 3장 1945년~1960년아동 연순이와 재식이 우리 이야기도 들어 볼래?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63 우리는 1945년~1960년 아동이야. 일제강점기가 끝나서 이제 행복한 일만 생길 줄 알았어. 그런데 한국전쟁이 일어나고 말았지. 많은 친구와 가족이 다치고,죽기도 했어. 우린 전쟁이 정말 싫어!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64 언제나 똑같이 아동권리가 지켜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형아, 엄마 보고 싶어. 더 위험해지기 전에 빨리 피란 가자. 해방이다! 뭐? 또 전쟁이라고?

1923년~1944년 아동, 동우와 성자 65 다른 나라 가기 싫어. 여기서 엄마랑 살고 싶어. 아빠네 나라에서 사는 게 더 좋을 거야. 전쟁 중에는 아동권리가 지켜지기 힘든 걸까? 그러게. 집에 가고 싶어. 전쟁은 언제쯤 끝이 날까? 나도….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66 연순이와 재식이의 어린 시절 1945년에 우리나라는 해방되었어. 일제강점기에서 드디어 벗어났지. 해방 의기쁨에집집마다소리를질렀어. 길에나와 “만세!”를외치는사람들도많 았어. 그런데이기쁨은오래가지않았어. 일제가빠진자리에누가들어가서 어떤이념으로나라를통치할지를놓고싸움이벌어졌거든. 38도선 이남에 미군이 상륙하고, 이북에 소련군이 들어가면서 싸움은 더욱 거세졌어. 결국 둘은 서로 다른 국가를 세우는 지경에 이르렀어. 이후 남과 북은서로경쟁하며, 서로를적으로여기게되었지. 1950년 6월 25일에는 북한군이 남한에 쳐들어왔어. 한국전쟁이 일어난 거 야. 한국전쟁은다른나라에서전쟁을일으킨게아니야. 함께해방의기쁨을 누렸던 한민족이 서로를 향해 칼과 총을 겨누었지. 해방을 마음껏 누리지도 못하고, 전쟁을겪으면서또많은사람이죽고, 다쳤어.

1945년~1960년 아동, 연순이와 재식이 67 나는 소년병입니다 아동은전쟁에끌려가소년병이되기도했어. 재식이처럼 18세가 되지 않은 아동도 어른들과 똑같은 무게의 무기와 군장을 짊어지고 3년 동안 혹독한 전쟁을 치렀지. 총을 바닥에 끌고 다닐 정도로몸집이작은아동도있었어. 이아동들은자기와똑같이생 긴사람들을향해총을겨눠야했어. 어른들이총을쏘라면쏘아야 했지. 소년병은대부분중학생이었어. 한창키가크고, 공부할수있는 나이에인생의소중한시간을전쟁터에서잃어버리고만거야.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사이에 소년병으로 전 쟁에 참전한 아동은 총 27,078명이고, 그중 목숨을 잃은 아동도 2,517명인것으로알려져있어. 정말많은아동들이전쟁에희생되 었지? 어른들은전쟁으로부터아동을보호해야하지만, 오히려전 쟁의폭력속으로몰아넣었어.

어린이날이 100살이라고? 68 전쟁 때문에 혼자가 되었어 전쟁은 3년이나 계속되었어. 군인들은 총을 쏘고, 커다란 탱크도몰려왔어. 폭탄이떨어져서가족과이웃, 친구를잃은사람 이셀수없이많았지. 전쟁과아무상관도없는아동이전쟁중에 총을 맞거나 죽임을 당하기도 했어. 부모나 가족이 고문을 받고, 살해당하는 현장을 직접 목격해서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입은 아 동도있었어. 몸의상처는나아도마음의병은아주오래갔지. 북쪽에서 내려오는 군인들을 피해 사람들은 피란을 떠났어. 남 쪽으로 떠나는 행렬에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이 모였어. 피란 길에 부모가 죽거나 가족을 잃어버려서 길에 홀로 남겨지는 아동 도많았어. 혼자가 된 아동은 구걸을 하거나 구두닦이나, 소매치기 등으로 생계를이어나갈수밖에없었어. 이런아동이 10만명이나되었지. 넌 우리랑 좀 다르게 생겼는데? 부모가있어도함께살기어려웠던아동도있어. 38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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