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이시기의특징 이시기는한국현대사에서가장극적인격동의때였다. 마침내일 제로부터해방되어새로운국가수립의희망에부풀었다가,민족상잔 의비극으로기록될한국전쟁을치르고, 국가재건을위해모든국력 을총동원하던시기였다.전쟁으로인해아동들은죽거나상해를입는 일이많았으며,부모를잃고고아가되는경우도상당했다.그과정에 서이들의의지와상관없이고아원에맡겨지거나머나먼타국으로국 외입양의길을떠나야했다.입양가는아동은환경의급격한변화로 문화적충격이클수밖에없고,혹여그나라의다양성과표용력이떨 어질경우부정적영향을받기쉽다. 국가적차원에서보더라도자국 의아동을해외에보내는건결과적으로공동체정신의발전을더디게 만드는요인이었다.이러한요인들은아동의성장환경에부정적영향 을미쳤다.전후국가재건에총력을기울였던때라이들을위한구제 활동도대개해외원조단체나민간단체들에의해이루어졌다. 또한아동이성장할때가장많은시간을쏟는가족내의질서는남 성중심의철저한가부장제도가법적구속력을가진채공고화되었으 며, 호주에게지나칠정도로막강한권한이주어지다보니가정내에 서아동이억압받는상황이자주발생했다. 한편으로는어린이날이부활하고어린이헌장이발표되면서아동의 중요성이다시강조되었던건반길만한일이었다. 아동을위한초등 의무교육이실시되고가정내에서아동중심이데올로기가서서히고 개를들기시작하던시기였다.또한법제도가갖춰지면서아동을부당 하고과도한노동으로부터보호하고,미성년자녀의법적책임을덜어 주는등아동의권리를보장하려는움직임또한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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