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95 민족운동과아동의발견 하고, 소년운동의대상이자주체인소년일부가성찰과경험을지닌 학생으로성장해학생독립운동에적잖은영향을주었으리란점은자 명하다. 3·1만세운동을기점으로 1926년 6·10만세운동, 1929년광 주학생독립운동에서청년학생들은주도적인역할을했다. 특히광주 학생독립운동은일제가제2의 3·1만세운동이될것을우려할정도의 대규모항일독립운동으로전개되는등독립운동사에큰획을긋는사 건이었다. 이후일제는학생들을강력한통제의대상으로삼고저항 의불씨조차꺼버리려고했다. 이처럼여러모로아쉬운점이있는소년운동단체들의활동이었지 만청년학생들의의식을깨우쳐훗날해방후의주역이되는발판을 마련했다는의의가있다. 무엇보다아동의권리를주창한것은세계 적기준에서봐도매우이른시기에이루어진획기적인발상이었다는 점에서분명자랑스러워할만한일이다.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