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43 한국의전통적아동관: 전통과근대의만남 년’이라는용어를만들어사용해야했던이유는무엇일까. 우선적으 로 성장세대를 지칭하는 범용적 용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소년이 란용어는구한말부터전세계적인흐름으로파급되어가던계몽운동 의한흐름을국내에서적극수용하는차원에서최남선과같은계몽 주의자들에의해사용되기시작했다. 이당시학교에들어가지못하 는아동이더많았는데, ‘학생’이아닌이들을교육하여사회적인지 위를획득하게하고,특히국권을상실한이후에는교육을통하여구 국운동을전개할독립의주체로설정하기위해서소년이란용어는필 요했다.민족주의자들은여기에되도록많은성장세대가참여하길바 랐다. 반면일제는중앙집권적통제를강화하고자우민화정책을실시했 는데,이를위해조선인들의교육기회를억제하고자했다.동시에일 본인과친일인사들에게는고등교육의기회를제공하면서학력에따 른고용과임금상의차별을제도화하는등속이뻔히보이는이중적 잣대를들이댔다. 결론적으로보면교육을통한구국운동을펼치고자한사람들은성 장세대의연령을최대한넓게잡으려했다면,일제는참여인원을선 별해가급적적은인원이교육을받게했다는점이다.이러한열악한 상황에서도소년의연령범주는넓어졌고,바로이지점에근대소년 운동이태동하고출현하게된배경이있다. 이처럼아동을지칭하는 용어또한치열한역사적갈등의결과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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