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35 한국의전통적아동관: 전통과근대의만남 구사회는아동에대한개념을완전히새롭게창조하였다. 아이들은인간으로태어나며또한자유롭게태어난다.그들의자 유는그들의것이므로다른어느누구도그것을마음대로할권리 는없다. 1762년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위와같이주장했는데, 쉽게말 해아동을권리와자유의주체로인정하고, 자유를실현하고행복을 추구할권리를가진존재로인정한것이다. 아동을바라보는관점이 과거와는확연히달라지는지점이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로 인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전까지 가정에서 사교육 형태로 이루어지던 아동교육이 ‘학교’라 는공간에서공공교육의형태로발전하는계기가되었다. 교육이아 동의주체적능력을발현시킴으로써인격적존재로거듭나게하는사 회적장치가된것이다.그리고이러한루소의관점은이후바제도우, 페스탈로치, 존듀이의진보주의적교육론에영향을미쳤다. 그렇다 면 조선에서는 언제 이러한 아동존중의 사상이 싹트기 시작했을까. 지금부터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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