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34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채와함께유교의도덕적·훈육적사상과도연결돼있다.정리하자면 전통적아동관은응당무속과신화,불교,유교와밀접하게연결될수 밖에없고인격적도야와도덕적섭리의논리가깊게배어있었다고 할수있다. 서구의아동계몽사상 그렇다면이러한전통적아동관에균열을일으켰던서구의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어땠을까. 한국의 아동관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살 피기위해서구의아동관변화과정을참고하는게좋을듯하다. 사 실서구사회에서도근대이전에는아동을하나의인격체로보기보다 는인간중가장미천한존재로여겼다고한다. 심지어 ‘중세이전에 는아동이란개념조차존재하지않았다’는일부의주장도있다.사회 와어른의필요에따라아동의존재는묵살됐으며,때때로영아는유 기되거나사고팔리는등희생의제물이되기도했다. 그렇다면어디 에서부터변화가시작된것일까. 르네상스를거치고 17세기에이르면서서구에서는아동기의독특 성과독립성에대한인식이형성되었다.그리고 18세기에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거치면서대두된‘개인’의개념,자본주의,자유주의그 리고낭만주의가아동과어른사이의개념적분리를공고히했다.이 후철학과심리학분야에서도아동기를인식하기시작했고, 결국서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