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33 한국의전통적아동관: 전통과근대의만남 게 바라봤을까. 성리학의 나라를 만들고자 했던 조선시대에는 ‘효’ 와 ‘충’을중심으로한삼강오륜三綱五倫과효제충신孝弟忠信의가 치가강조되었다.따라서아동에게도당연히이러한덕목을습득하고 실천할것을강력히요구하였다. 효는유교의중심사상으로자녀교 육에서중요하게부각되었고, 자녀가행해야할가장근본적인의무 로여겨졌다. 따라서조선시대의아동은아직미성숙하고부족한존 재이며, 유교적가르침을바탕으로 ‘수신修身’하여성숙해져야한다 고 강조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아동을 독립적이고 동등한 인격체로 인정하기보다는가족에게종속된존재,무조건윗사람을공경해야하 는존재, 효를실천해야하는존재로여긴것이다. 또한같은아동이 더라도남아와여아를차별적으로대우했던모습도쉽게확인할수 있다. 아무래도조선이역사적으로현재와가장가까운시대이다보 니이러한아동관이기성세대를중심으로오늘날까지남아있는것으 로보인다. 물론전통적아동관이아동의권리에전혀주목하지않았냐고묻는 다면반드시‘그렇다’고할수는없을듯하다.아동연령기를여러단 계로나눠거기에깃든의미를다양하게해석했던것도사실이다.예 를들자면유년기에서아동에이르는연령기를아해兒孩, 유자幼子, 동자童子,동치童穉,동몽童蒙,동츤童齔,해제孩提,해동孩童,유자 孺子,동진童眞 등으로다양하게불러왔다.하지만이러한시각은분 명서구의관념과는사뭇다르다. 아동을그자체로하나의우주, 곧 소우주적존재로사유하려는경향이강했고, 이런관점은종교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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