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32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의전통과떼려야뗄수없는관계에있었다.그런무속에서는아동을 ‘신이점지한우주적존재이자신적존재’로파악하였다.무속의관점 에서보면아동의출생은애초에신에의해점지되는것이다.영험한 신에의해점지된아동은엄마뱃속에서 10개월간신의지극한보호 아래자라며, 출생시에평생의 ‘명’과 ‘복’을받고세상에나온다고 보았다. 다시말하자면인간과아동을우주적이고신적인존재로, 그 자체로완성된하나의인간으로본것이다. 삼국시대에한반도로전해진불교는오랜세월이땅의사람들에게 가장영향력있는종교였다.삼국이쟁투를벌이던당시에각국은경 쟁적인불사를통해국가의안녕과번영을빌었으며, 불국정토를만 들겠다는뜻을펼쳤다. 고려왕조도불교를국교로삼고, 고승을국사 로임명하여국가운영에참여케하였다. 이렇듯왕실에서는물론이 고 민간에서도 불교는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전생의업’에의해현세가결정되고 ‘현세의업’으로내세가 결정되는인과론적존재로본다. ‘내가전생에무슨죄를지어서이러 나’라는사람들의푸념은바로이런불교적시각에서나온표현이다. 어쨌든인간은이처럼업보와윤회에종속된운명속에살지만,개개인 에게는불성佛性이있으므로올바르게수행한다면모두궁극적인깨 달음의경지에올라성불할수있다고믿었다. 아동을바라보는관점 역시마찬가지였다.아동을불성을가진존재로여기고,불완전하고미 성숙한아동을아직세속에물들지않은이상적인간이라고보았다. 그렇다면 조선시대의 주요 이념이었던 유교에서는 아동을 어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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