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280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자가습득하고활용하는데주목하고학습자가이를주도,설계,참여 해야한다고주장한다. 아동권리의성장기라부르는오늘날, 교육의 선택권은물론이고학교교육의주도권까지학습자,곧아동에게넘어 가는시대가도래하게된것이다. 학교폭력예방을위한대책및법제도의확립 1990년대중반부터학교폭력은심각한사회문제로떠올랐다.이에 대한예방및개입은민간에의해시작되었다. 1995년 6월학교폭력 으로인해학생이사망하는사건이발생했고, 피해아동의부모에의 해같은해 8월학교폭력예방시민모임발기인대회가개최되었고이 어서 11월에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창립되었다. 청소년폭력예방재 단은우리나라최초로학교폭력의심각성을정부와시민에게알리는 등사회적공론화에힘썼으며, 그결과 2004년 1월에학교폭력예방 및대책에관한법률이제정될수있었다. 이를 계기로 범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이 2005년부터수립되었다. 이전까지는학교폭력가해학생은소년법으 로처리해징벌적측면만강조되었지만이때부터처벌보다가해자의 행동 개선과교육적선도가강조되었다. 학교폭력대책위원회도만들 어졌는데학교폭력예방,기본계획심의및시행에대한평가, 관계중 앙행정기관및지방자치단체의장,교육청,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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