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28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한학교설립,국채보상운동등민족의자주를위한운동이일어났다. 마침내 1919년 3월 1일, 윌슨의민족자결주의영향을받은 3·1만세 운동이전국에걸쳐들불처럼번져갔다.비록일제의잔혹한폭력진 압으로 인해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미완의 혁명으로 끝났지만 3·1만세운동은 일제가 기존의 방식을 버리고 이른바 ‘문화통치’로 바꾸는계기가되었다. 일제는문화통치의일환으로 1922년 2차조선교육령을공포했다. 한일합방직후인 1911년발표된 1차교육령이‘순종적인신민양성’ 이 목적이었다면, 2차 교육령의 핵심은 ‘일시동인一視同仁’이었다. 말인즉슨 ‘조선인과일본인의차별을없애고일본과동일한제도로 다스린다’는구호였지만사실속이뻔히보이는수법이었다.이때일 본과동일하게학제도개편됐는데,표면적으로는일본인과조선인아 동이평등하게교육받는것처럼보여도‘국어(일본어)를사용하는자’ 라는표현으로일본어를사용하는자가조선인보다상위존재라는전 제를깔아사실상차별을강화하는수단에불과했다.그이면에는일 본어와일본역사교육을더욱강화하여우리민족의사상을일본화하 고 말살하려는 ‘내선일체內鮮一體’의 음흉한 목적이 도사리고 있었 다. 이처럼이시기는조선의국운이다하고, 치욕적인일제강점기가 시작되는혼란과비극의연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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