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279 아동권리의확산기 핵심역량 정의 심미적감성역량 인간에대한공감적이해와문화적감수성을바탕으로삶의의미 와가치를발견하고향유할수있는능력 의사소통역량 다양한상황에서자신의생각과감정을효과적으로표현하고다 른사람의의견을경청하며존중하는능력 공동체역량 지역,국가,세계공동체의구성원에게요구되는가치와태도를가 지고공동체발전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능력 출처:교육부, 2015 DeSeCo프로젝트에서처음으로역량개념을제시한 OECD는최 근‘교육2030프로젝트’를시작했는데,이는기존의학교교육의논리 에새로운해석을요청하며두가지질문을던지고있다. 하나는 “미 래학생들이자신이살아갈세상을만들어가고번영시키는데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는무엇인가?”이고다른하나는 “어떻게하면 교육시스템이그와같은지식, 기능, 태도, 가치를효과적으로개발 할수있는가?”이다. OECD는이러한질문에응답하기위해학교교 육은재구조화되어야한다고말한다.그러면서미래학교교육에서학 습은학습과삶의연관성을발견하는경험이자학습자가학습의주체 가되어야한다고강조한다. 이에따르면미래의학습자는학교교육 의대상에머물지않고교육과정과학습설계의전과정을주도적으 로이끄는주체로변신해야한다.따라서역량중심학교교육은교육 과정에서의모든선택및결정에서발휘되는지식,가치,태도를학습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