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278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래교육의핵심과제로부상하기시작하였다.이러한역량중심교육 체제구축은일찍이 OECD에서주창해오던바다. OECD는 21세기 사회에서개인의성공적삶과사회발전에요구되는핵심역량을규 명하기위해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프로젝 트를 1997년부터 2003년까지추진하였다. 이는직무를성공적으로 수행할수있는능력으로정의되었던기존의역량개념을인간의삶 전체에필요한것으로규정함으로써역량개념의범위를확장했으며 1)자율적으로행동하기, 2)서로도구를잘활용하기, 3)사회적으로 이질적인집단내에서협력하기등 3가지범주로나누었다. 한국교 육부도이에영향을받아 2015년개정교육과정에서 6개의핵심역 량을미래사회가요구하는덕목으로제시했다. <표10>2015개정교육과정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자기관리역량 자아정체성과자신감을갖고자신의삶과진로에필요한기초능 력과자질을갖추어자기주도적으로살아갈수있는능력 지식정보처리역량 문제를합리적으로해결하기위하여다양한영역의지식과정보 를처리하고활용할수있는능력 창의적사고역량 폭넓은기초지식을바탕으로다양한전문분야의지식, 기술, 경 험을융합적으로활용하여새로운것을창출하는능력

RkJQdWJsaXNoZXIy MTU2Mjc2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