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26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의의식민지로전락하고말았다. 지금부터는바로이시기, 구한말부 터일본제국주의의식민통치초기까지조선의아동이처한현실과 아동을바라보는시각은어떠하였는지살펴보도록하자. 한마디로이시기는 500년을이어온조선왕조의모든것이흔들린 혼돈의 시기였다. 그리고 우리 역사의 최대 수난기인 일제강점기가 시작된고난의시기였다. 19세기말의조선은내우외환으로날로쇠 약해져갔다.안으로는외척들에의한세도정치로곪아갔고,밖으로는 서구세력이힘을뻗어오고있었다.고종이등극한후흥선대원군이 집권하면서세도정치의폐해를바로잡으려시도하였으나시대의변 화에적극적으로대응하지못하고쇄국으로일관한탓에위기를벗어 나기엔역부족이었다. 마침내병인양요, 신미양요등외세의침입을 겪었고이후미국을시작으로영국, 독일, 일본과조약을맺는한편 임오군란의내홍까지겪었다. 이과정에서조선에도개화사상이유입되었고, 1884년에는개화사 상가들이주도하여갑신정변을일으켰다.하지만이는단삼일천하로 막을내렸고, 정국은다시혼란에빠지게된다. 이런가운데 1894년 보국안민輔國安民과척양척왜斥洋斥倭의기치를들고동학농민운동 이일어났는데, 이를진압하는과정에서청일전쟁이발생했다. 조선 의국운이심각하게기운이때의일을조금더자세히들여다보자. 삼남에서일어난동학군이파죽지세로북상하자이에놀란조선조 정은청나라에지원군을요청하였다. 그러자갑신정변이후청일두 나라간에맺은톈진협정에따라청나라가군사를파견하며일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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