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93 아동권리의형성기 일찍귀가하기,자녀와함께지내기,자녀의의견존중하기,자녀에게 고운말쓰기등의캠페인을벌였다.또한 1980년대를거치면서가정 교육의중요성을강조하는움직임이나타났다.영유아기교육의핵심 은곧가정이며,교육의성패는부모의교육에달려있으므로사회적 인여건이먼저갖춰짐과동시에어머니의교육적책임,아버지의역 할에대한연구의필요성도제기되었다. 그러나이처럼부모의교육철학이민주화되는것과는별개로실제 로는자녀를통제하는방법이여전히엄격하고더가혹해지고있다는 조사결과도도출되었다. 여기에는자녀의훈육방법으로체벌을허용 하는당시의사회적분위기가한몫했다고볼수있다.이는당시체벌에 찬성하는신문기사및논설을통해확인할수있다.현재 30~40대에 게만해도어릴적학교는물론가정에서의체벌은보편적인일이었 으니말이다.하지만사회전반의민주화흐름과더불어 1980년대후 반에는가정에서자녀의의사를존중하는것이중요하다는사회적분 위기가점차형성되어나갔다. 아동과청소년개념의분리 1960년대들어본격적인경제개발이시작되면서공식적으로아동 의우선과제는학업이되었다.이에국가는학생의신분을공고히했 다.한편일부아동은앞서얘기했듯이노동에참여해국가재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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