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81 아동권리의형성기 반면결핵사업은그렇지못했다.전후에결핵환자는백만명에달 했다.이를제대로치료할여력이없던당시에는해외의지원을받아 BCG 접종을시행하는게고작이었다. 그러다 1960년대들어약백 만명의미취학아동들을대상으로예방접종을시행하고전국적인결 핵진단사업도진행하는등결핵퇴치를위해노력을기울였다. 이런 노력덕분에결핵유병률은 1965년인구 10만명당 940명수준에서 1985년 443명으로절반수준으로감소했다.9 하지만오늘날에도여 전히한국은결핵의유병률,발병률,사망률및환자수에서‘후진국수 준을벗어나지못한수준’으로평가되고있어아쉬울따름이다.결핵 문제도조속한개선이필요하다. 하지만늘해외의원조및민간에만의존하던활동이이시기들어 드디어정부주도로바뀌었다는점이특기할만하다. 1958년스칸디 나비아 3개국과유엔한국재건단의도움으로설립돼운영되던중앙의 료원의운영권이 1968년한국정부로이관되었다.해외원조에만의 존하던학교급식도 1973년에이르러정부지원으로전환되었다.각 각 10년과 20년만의일이다.이러한해외원조기관들의지원중단과 한국정부혹은사회단체들로의이관은수년에걸쳐이루어졌다. 보건업무가다양한영역으로확대되기시작한것도이시점이다. 가장획기적인변화는의료보험제도의도입이다.의료보험은 1959년 9 조경숙, 〈우리나라결핵실태및국가결핵관리현황〉,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편, 《보건사회연 구》 제37권제4호, 2017, 18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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