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77 아동권리의형성기 시한것으로파악된다. USC는 3개월간 5회에걸쳐서대대적인지역 조사를실시해이를바탕으로공무원, 교육계인사들과기업인들및 복지계인사들을초청하여〈주민의욕구와사회복지프로그램조사연 구보고서〉결과를공유하고지역복지위원회준비위원회를가동하였 다.한국민학교를방문해문제아동을면담한뒤경제적지원을하는 방식이었다. 점차적으로지적장애아동까지범위를넓혔으며규모도 갈수록커졌다. 아동들에게는교육상담, 생활지도, 정신건강상담기 회가주어졌는데,이들이일반학급으로가서공부할만큼변화가있 었다. 비록이를국가적차원으로까지확대하고제도화하진못했지만학 교를구심점으로전문적인지역사회접근을시도한데큰의의가있다. 빈곤한지역의아동이학교에적응하지못하는이유가정서적장애라 는요인을밝히고전문적인상담과서비스에착수했다는것은시대를 앞서가는접근임에틀림없다.또한이시기에아동의심리적·정서적 요인에까지 관심을 기울였다는 건 분명 놀라운 진전이다. 지역사회 네트워크를가동해학교와복지관이학생들의욕구를충족해주고자 긴밀하게협력한좋은사례이기도하다. 앞서 3장에서미군정, 한국전쟁으로혼혈아동이급증했음에도이 들에대한차별이심각했다고언급했다. 우리에게소설 《대지》로유 명한미국의소설가펄벅은 1960년 11월에내한해여러지역에서강 연활동을하는와중에이들에대한지원이필요하다느끼고 ‘펄벅재 단’을설립했다. 펄벅은혼혈아동들에게안정된주거, 건강, 교육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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