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76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루자지식보다는학습을잘하도록기초능력을길러주는게중요하다 는의견이대두되었다. 정치적격변을치르며 1980년대에접어들면서교육개혁조치와함 께학교교육제도의저변도확대및발전했다.교육민주화운동을거치 면서학교교육체제변화에대한요구도제기되었다. 이에정부는대 통령 자문기구를 설치해 법규를 만들거나 개정하였다. 이때의 주요 분야는중학교무상교육및유아교육, 그리고현재의평생교육개념 인사회교육이었다. 1982년 12월사회교육법이제정됨으로써평생교육의기반이마련 되었다. 이는현재평생교육법으로개정돼오늘에까지이르고있다. 또한 1980년대에는유아교육의질적수준에대한문제제기가나타 났다. 정부에서는 유아교육담당관실을 신설하여 교육 계획, 장학지 도,교재·교구의개발보급,행정및재정에관한모든사항을전담하 며모든유아에게교육의기회를제공하려시도했다. 이처럼정치적 인격변과는별개로아동의교육받을권리측면에서는이전과비교하 여크게도약했던시기였다. 학교사회사업의시작과혼혈아동을위한교육 한국에서학교사회사업이란용어가처음등장한것은앞서언급한 USC의연보였으며, 최초의사업은 1969년마포사회복지관에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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