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65 아동권리의형성기 상되고사회구조가변화되면서모든아동의복지를사회가보장해야 한다는인식과공감대가늘어남에따라이를법적으로보장한것이 다.드디어국가가아동의보호에눈을뜬셈이다. 유아교육진흥법의제정과 영유아보육의중요성인식 아동복지법이모든아동복지의출발이라고했는데,이는아동교육 쪽으로도변화를가져왔다. 1979년세계아동의해를기준으로한국에 서도유아교육에대한관심이고조되었다.하지만현실은많이부족했 다. 1980년기준으로사립유치원 861개를포함하여전체유치원수는 901개에불과했으며, 사립유치원만 5세아취원율은 1981년 8.5퍼 센트로나타나양적인확대가시급한수준이었다.8 정부도이를의식해문화낙후지역에우선순위를둬유아를위한공 교육제도를확충하고자하였다. 또한대통령이역사상처음으로연두 교서에서유아교육강화방침을발표하기도하였다.그당시의선전영 상물들을보고있노라면아동을미래의희망과동일시하는장면이많 이보이는데이는이러한역사적공감대가반영된결과물로보인다. 8 심은희, 〈제5공화국시기한국사립유치원의변천과정〉,열린유아교육연구편, 《열린유아교육 연구》 제17권제6호, 2012, 39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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