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15 프롤로그 입니다. 1992년전국의 25개민간단체가참여하는‘어린이와청소년 의발달을위한전국협의회(1994년‘한국아동단체협의회’로개칭)’가창 립되는등국가와민간이함께아동권리에대한제도와법을보완하 기에이릅니다.그리고 2002년에는한국정부가의장국을맡은유엔 아동특별총회에 아동대표 2명이 참석하면서 아동의 참여권을 일부 실현하는성과를거두기도합니다. 아동권리를확산하기위한노력은오늘날까지꾸준히이어져 2005 년호주제의폐지, 2010년경기도교육청의학생인권조례제정, 2016 년대한민국아동권리헌장제정및선포, 2019년아동권리보장원설 립등의결실을보았고, 2021년고교무상교육실시와함께민법상 징계권조항이삭제되어사실상 63년만에자녀징계권이폐지되는새 로운도약의순간을맞이했습니다. 식민지시대를거쳐독립정부의수립과한국전쟁,국가재건과권 위주의시대를지나오늘에이르는파란만장한한국근현대사에서아 동권리는여러굴곡을거치면서도조금씩발전해왔습니다. 특히, 아 동권리 100년의역사를돌아볼때어려운상황에서도아동권리증진 을위한여러민간단체들의노력이중요한역할을담당해왔음을확인 할수있습니다. 국가권력이부재할때도, 국가가전쟁을수행할때 도,국가재건과경제성장을위해아동의희생을강요할때도아동의 편에서그들의권리를수호하고, 바르게성장할수있도록애써왔던 여러민간단체들의노력덕에위기에처한아동도성장의기회를얻 을수있었고,국가도방향을바로잡을수있었습니다.어린이날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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