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013 프롤로그 크지않았습니다.그것은비단우리나라만의문제는아니었고,제1차 세계대전이막을내리기전까지구미선진국에서도사정은마찬가지 였습니다.그런차원에서 1989년채택된유엔아동권리협약은아동권 리의 4대기본원칙(비차별, 아동이익최우선, 생존·발달권, 아동의견존 중)과 4대기본권(생존권·보호권·발달권·참여권)을중심으로사회의한 시민으로서아동의존재와그권리를천명하였다고할수있습니다. 그러다 19세기후반개항과더불어조선에들어온서양근대문화 와계몽주의의영향으로개화사상을받아들인선구자들에의해아동 에대한관심이더욱깊어지기시작합니다.특히가톨릭과개신교선 교회에서근대식학교와보육시설을만들고,마찬가지로민족계몽을 위해조선의유력자들도여기에동참하면서아동의생존권과교육을 포함한발달권을이루기위한노력이이루어집니다. 1923년첫어린 이날에만방에펼친네가지어린이선언은이러한노력의결과였습니 다. 하지만아동들의권리는그뒤로도여전히불안하고위태로웠습 니다.일본의민법에기초한호주제가일제강점기에식민통치의일환 으로이땅에강제되었고,이로인해아동은집안의재산으로여겨졌 고, 전시동원령의희생양이되기도하는등기본적인생존권과발달 권조차지켜지지않은경우도있었습니다. 1945년 8월 15일,마침내해방을맞이하고독립국가를수립하기까 지의 3년은극도의이념대립으로혼란스러운시기였습니다. 1948년 어렵사리제헌의회를구성하고남한단독정부를수립한뒤 2년이채 되기도전에한국전쟁이발발하고, 전쟁을치르는 3년동안이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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