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29 국가재건과아동권리 방이되자사회계몽운동의일환으로소년운동을전개했던일제강점 기와는상황이크게달라졌다.이에국가를재건하는게최우선과제 였던우리사회는새롭게수립되는학교교육제도에아동을안전하게 편입하려노력을기울였다. 일제강점기에교육의기회에서소외되거 나차별받았던아동들이널리그리고평등하게교육을받는게중요 했기때문이다. 국가는모든학령기아동은학교에입학하여수학하 라고권장했으며, 아동은의무교육을통해무상으로교육을받을수 있게되었다. 그첫걸음은미군정과함께시작됐다.미군정은 1945년 9월조선교 육위원회를,이어서 11월에는조선교육심의회를발족했다.심의회는 기본학제를수립하는등교육제도와정책의초석을다졌다.이들이명 시한교육의근본이념은 ‘홍익인간의건국이상에기하야인격이완 전하고 애국정신이 투철한 민주국가의 공민 양성’이었다. 심의회는 교육이념,교육제도,초등교육,직업교육,교과서등 10개분과위원회 를두어각분과로하여금학무국에서마련한여러의제를협의해결정 하는구조였는데이듬해까지분과위원회는 105회,전체회의는 20회를 개최하는등활발한논의를해나갔다. 그결과로학제를개편했는데그때까지의복선형複線型 학제대신 단선형單線型 학제를채택하였다. 쉽게말하자면복선형학제란지 도자계층을위한학제와서민계층을위한학교를분리한체계인반 면단선형은상류층과일반대중을분리하지않고단일조직의학교 아래교육하는체계라할수있다.또한초·중등교육부터고등교육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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