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28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합병원중심론을내세우면서대립한것이다.하지만남한에서좌익은 곧설자리를잃었고,미군정의좌익척결과맞물려결과적으로종합 병원중심의의료체계가채택되었다. 또한해방이후에도의료관련법은 1944년일제가만든조선의료 령이계속준용되어왔는데점차이러한관행이적절치않다는비판 이대두되었다.특히의료인양성을위한교육제도의정비가해방직 후논의에올랐다.이에경성제대 3개학부와 9개의전문학교를통합 하여 국립 서울대학교 설치안이 발표되었다. 하지만 여기에도 여러 집단의이해관계가맞물려좌익-우익, 제대출신-의전출신, 사립대 출신-관립대출신의대립등 1년남짓격렬한내부갈등이발생했다. 결국 1947년 429명의교수가운데 118명이남으면서일제의전문대 학과제국대학으로나뉘어있던이원화체계가통합되었으며,독일등 유럽의영향을받은일본식보건의료체계가미국식보건의료체계로변 화했다.이후전쟁중인 1951년국민의료법을제정하고, 1952년에는 의사자격국가고시를실시하였고그이듬해인 1953년에는약사법을 제정하는등후속조치를취했다. 의무교육의시작 그렇다면아동교육의측면은어땠을까.우리나라의아동의무교육 은해방이후현대적체제가전반적으로도입되면서시작되었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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