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아동권리역사관

102 대한민국아동권리 100년사 과정부수립,전쟁과분단그리고정치적격동으로이어지는불안정 한사회에서가장위태로운존재는다름아닌아동이었다.이는한국 이아닌세계의역사가증명하는슬픈진실이다.한국의아동들역시 생존자체가위협받는위기의시기를보내야했다.또일부의아동은 자신이태어난나라에서살아갈기회마저잃고부모와헤어져먼나 라로입양을가야했다.그럼에도불구하고아동은해방후새롭게세 워진국가를든든히떠받칠기둥이며, 미래를이끌고나아갈희망의 역군으로여겨졌다. 정리하자면이시기는아동의삶에고통과어려움을가져온열악한 환경이었다. 하지만한편으로는어린이날이부활하고, 초등의무교육 이실시되고아동을과도한노동으로부터보호하는법이마련되는등 아동의권리를위한기본적인기반을마련하는시도가이어졌던시기 이기도하다.이와관련해서는뒤에서자세하게알아볼예정이다. 유엔의세계인권선언과아동권리선언 한편이시기국제적환경은어떠했을지살펴보자.제2차세계대전 이종료되면서 1945년 10월유엔이출범했다.새로운국제질서와국 제사회관계를재정립할필요성이대두되면서기존의국제연맹을대 체할기구를만들고자했기때문이다.유엔은나라간의전쟁을막고 대화교섭을찾자는명분으로설립되었으며,실질적으로실력행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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